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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gile Guild?

Spotify는 Agile 키워드와 함께 구글링 하면, 수많은 도입사례에 대한 포스팅이 존재한다. 오늘은 Spotify의 Agile Guild 문화를 보다 상세히 분석하여 정리하고, 우리에게 어떤 시사점이 주어질 수 있는지 확인해 보자.

[Algorithm] Zookeeper의 이해

시작하며… Zookeeper란 Zookeeper는 Apache 재단의 오픈소스 프로젝트 중 하나이다. 왜 이름이 zookeeper인지 궁금했다. 찾아보니 사육사의 의미 그대로 사용된것이었다. Apache에선 프로젝트를 주로 동물 이름으로 표현하는데 이러한 프로젝트를 관리한다는 뜻으로 zookeeper로 정해졌다고 한다. 너무 단순하게 정해진 이름 같아서 놀랐다. 이런걸 보면서 때론 어렵게 생각하는 것보다 단순하게 생각하는 것이 더 좋을 때가 있구나 싶다. zookeeper에 대한 의미도 알아보았으니, […]

[Algorithm] Raft Algorithm 소개

시작하며… “합의”란 무엇일까? 하나의 데이터베이스 서버와 이 서버를 이용하는 하나의 클라이언트로 구성된 시스템이 있다고 가정합시다. 이때,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 데이터 업데이트를 요청하면, 단일 데이터베이스 서버 노드이기 때문에 데이터 “합의”가 쉽습니다. 여기서 “합의”란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동일한 데이터를 공유하는 상태가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여러 노드들로 구성된 시스템 내에서 합의는 어떻게 이룰 수 있을까요?가령 블록체인이나 도커스웜 등의 분산 […]

[Agile] 1. 전통적 프로젝트 수행방식의 한계

“필자가 쓰는 글들은 책이나 교육, 기타 여러 매체를 통해서 접하고 공부한 내용들을 정리하여 누군가에게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목적도 있지만, 필자가 애자일(agile)을 공부하면서 느꼈던 점이나 이렇게 적용했었으면 어땠을까하는 점 혹은 프로젝트는 아니지만 SM업무에 이런식으로 적용해보고 있다와 같은 ‘주관적인 생각’도 많이 들어있는 글임을 밝힙니다.” 요즘 회사 뿐만 아니라 온라인 매체에서 ‘애자일’이라는 단어를 생각보다 자주 접하게 된다. (필자는 […]

WebRTC로 화상채팅 만들기-1편 ( feat. Google Cloud )

이 글에서는 WebRTC + Nodejs를 사용하여 Web에서 화상채팅을 하는 기능을 만들어 보려고 한다. 필자는 WebRTC, Nodejs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는 사람이다.( 추후 Nodejs는 React로 변경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초보자의 입장에서 화상채팅을 어떻게 만드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왜 Web 화상채팅인가? Web을 선택한 이유Mobile, PC 와 같은 플랫폼들을 이용하여 만든 Application들은 편리하긴하지만 항상 설치해야 한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

T3 Guild 4차 모임

T3 4차 모임은 나를 포함한 신규 멤버 2명과 함께 가졌다.날씨도 좋은 오늘 같은 날 다같이 밖에서 직접 만나 서로 얼굴도 보면서 진행하면 더 좋았겠지만.. 다들 아시다시피 시국이 시국인지라 오프라인 모임 대신 온라인 모임으로 진행했다. (모임을 연기할까도 했었지만 의견 투표 결과 코로나가 T3 모임에 대한 열정까진 막을 순 없었나보다..) 첫 인사 : 신규 멤버 MARK(나), 구십구 […]

Java의 새로운 날짜 및 시간 관리 방법과 JSON 통신 방법

시작하며… Java8에서 새롭게 추가된 강력한 날짜 관련 클래스 LocalDate, LocalDateTime의 등장으로 Date 객체에 쌓여있던 수 많은 단점이 개선되었다. 그러나, 이런 개선은 일부분에서 또다른 불편함을 초래하였는데, 이는 JSON을 REST API를 통신함에 있어서 년,월,일,시,분,초 항목이 JSON Array Object로 전달 되고 이를 다시 Java에서 처리해야 하는 불편한 과정이 그 내용들이다. Java8 이전에는 Calendar 클래스와 Joda Time 과 같은 […]

gRPC

1. Monolithic to Microservices : Data Exchange Monolthic Architecture 시대에서 바야흐로 MSA(Microservices Architecture) 시대가 도래했다 .기존에 거대하게 존재했던 하나의 프로젝트(서비스)를, 단독으로 작동할 수 있는 작은 단위의 서비스로 분리를 의미한다. 기존 Monolithic Architecture에서 데이터는 큰 관심사가 아니었다. 언제든 서비스내에서 데이터를 참조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MSA에서 다양한 서비스들 간의 데이터 교환, 데이터의 무결성이 주요 관심사 중 […]

T3 Guild 3차 모임

매주 진행하는 모임이 벌써 3차가 되었고, 만남 자체는 4번째가 되었다. 0차에서 인사를 하고, 1차에는 기분전환을 위해 외부 스터디룸에서 시작했고, 2차는 회사에서 일과 시간 이후에 늦게까지 열정을 불태웠으며, 이번 3차는 일과 1시간 동안에 간략히 모임을 가졌다. Blog 정착 : wordpress Github을 사용한 Blog 운영방식으로 출발하였으나, 비공개 포스팅과 관리형태가 개인위주다 보니, 팀단위로 작업을 구성하기가 수월하지 않았다. wordpress가 […]

T3 Guild 2차 모임

1. 개인별 자료 리뷰 Deveopment – LocalDate, LocalDateTime을 Json으로 통신할 때 최적의 방법 추가 의견 : Calendar 등에서의 문제점에 대한 예를 추가하고, AS-IS 코드에서 어떻게 변화되는지 예제도 있었으면 좋겠다. Devops – Guild란? 추가 의견 없음. Raft Algorithm 추가 의견 : 빡세게 학습하자. 몸으로 때우지 말자. NoSQL Lesson Learn 의견 : 몇년전에는 별로였다는 말이 있지만, 현재는 […]

Guild 주제 다루기

Category : Algorism Release 1차(3월 중순) 멤버 : Tom, Cindy, Talker Release 미정 멤버 : Talker Category : Cloud Architecture Release 미정 멤버 : Talker, Jay Category : Conference Release 1차(3월 중순) 멤버 : All Category : Development Technique Release 1차(3월 중순) 멤버 : Jay, 10M Release 2차(4월 중순) 멤버 : Tom Release 미정 멤버 […]

0차, 1차 오프 모임 후기

새로운 기운으로 새로운 분위기의 모임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싶다. 참여는 했지만, 노동 계약 조건 같은 그라운드 룰도 정했다. 회사에서는 직급과 직책이 달렸지만, 그래도 새로운 장소에서 새로운 Nickname도 부여해서 색다름을 부여했다. T3 Guild O.T 이런 마음으로 출발하게 된 T3 Guild의 오프모임 OT와 1차가 진행되었다. 지난 2월 7일 금요일 아침 첫인사를 시작으로 OT 자리를 마련하고 회사앞 커피숍에서 시작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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