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ary

머신러닝을 활용한 자율주행 RC카 만들기-임베디드시스템 2편

시작하면서

이전 글을 통해 임베디드 시스템이 무엇인지와 자율주행 RC카를 만들기 위해 중요한 요소인 라즈베리파이와 아두이노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먼저 라즈베리파이 및 아두이노를 사서 실습해보며 진행하는 것이 빠르게 배울 수 있는 방법일거 같아 제품 구매를 위한 조사를 통해 어떠한 것들이 필요한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필요 부품 조사

라즈베리파이

라즈베리파이는 영상을 처리 하기 위해 필요하다. 라즈베리 파이는 종류가 많으며 성능에 따라 가격이 다르다. 성능이 좋을 수록 처리 속도도 빠를것으로 생각된다. 가격은 보통 4~5만원 선으로 성능이 비싼 제품은 7~8만원까지도 생각해야 된다.

아두이노

아두이노는 컨트롤러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하다. 라즈베리 파이와 연결하여 영상처리된 결과값을 전달 받고 해당 전달 값을 통해 RC카를 컨트롤할 것이다.

디바이스마트,오픈소스/코딩교육 > 아두이노 > 정품보드/쉴드/키트,Arduino,Arduino Uno (R3),A000066 / 이탈리아 정품 / ATmega328 기반, 디지털 I/O 14핀, 아날로그 입력 6핀 / 32KB 메모리 / 동작 전압 : 5V

아두이노는 컨트롤러의 역할이기 CPU, RAM이 장착되어 있지 않아 라즈베리파이에 비해 저렴하다. 아두이노도 성능에 따라 가격이 다르지만 컨트롤러의 역할만 수행할 것이기 때문에 크게 성능이 좋은것은 필요하지 않을 거 같다. 아두이노 우노의 가격은 약 2만원 선이다.

카메라

라즈베리파이와 연결되어 영상 데이터를 라즈베리파이에게 전달해주기 위해 필요하다. 카메라는 종류에 따라 가격차이가 많이 나는데 1~3만원 선이면 될거 같다.

디바이스마트,MCU보드/전자키트 > 카메라/비디오 > 일반카메라,ArduCAM,미니 카메라 모듈 Mini module Camera Shield w/ 2 MP OV2640 [B0067],아두이노 우노 호환 / OV2640 2메가 픽셀 CMOS 이미지 센서가 장착되어 있으며 사용하기 쉬운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오픈소스 코드 라이브러리 지원 / 아두이노, 라즈베리파이, Maple, Chipkit, Beaglebone black과 같은 보드 모두 호환 / 아두이노 보드 미포함ㅇ

모터

RC카를 움직이기 위한 동력 장치 (가격 : 1~2만원선)

배터리

모터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필요하다. 주로 사용하는 AA건전지를 사용하면 저렴할 수도 있지만 무게를 고려하여 충전가능한 팩 배터리를 사는게 좋을거 같다고 판단하여 조사하였고 충전기까지 약 2~3만원선이다.

초음파 센서

해당 센서는 생각하지 못했는데 부품을 조사하다보니 알게되었다. 초음파 센서를 통해 앞에 장애물을 감지하여 사물이 있는지 없는지에 대한 데이터를 전달받을 수 있다. 이를 이용한다면 RC카가 장애물을 마주쳤을 때 멈출 수 있게 할수 있을거라고 판단하였다. 가격은 약 5천원선이다.

RC카

RC카의 종류가 다양하였다. 하지만 저렴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 RC카는 바퀴가 움직이지 않는 문제가 있었다. 우리가 생각하고 있는 목표는 표지판을 인식하여 최대 90도까지 방향을 전환해야하기에 바퀴가 움직여야 했다. 그러한 제품을 찾아 봤지만 찾기 힘들었고 발견한것들은 대부분 어느정도 패키징(아두이노, 기타센서 포함)하여 판매하는 제품들 뿐이거나 해외배송제품으로 배송비가 많이 들어 좀 더 고려해봐야 할 거 같다. 가격대는 바퀴가 움직이지 않는 제품이 약 3만원대이니 약 5만원선으로 생각하고 있다.

마치면서

이렇게 부품들을 조사해보았는데 연결 전선 및 조립도구 등을 제외한 주요 부품 등을 합산 예상 가격이 약 17~18만원 선이였으며, 생각하지 못한 제품들을 추가 구매하다보면 약 20만원이라는 예산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그래서 프로젝트를 같이 수행하는 Talker와 논의한 결과 부품별로 구매시 한번에 완벽하게 부품을 구입하지 못해 발생하는 시간 지연 및 자세하게 알려지지 않는 전선 조립 문제등이 있어 우리가 필요한 부품들이 패키징된 제품으로 구매하는 방향으로 진행하기로 하였다.

키트 제품 구성

출처 : http://unit808.com/

위와 같이 필요한 부품들을 패키징하여 판매하는 제품들이 있으나, 우리가 원하는 부품들이 모두 들어있지 않았다. 라즈베리파이 미포함, 카메라 미포함, 앞바퀴 조향 안되는 문제가 있으나 가격은 15만 ~ 18만원선을 이루고 있었다. 다음 글을 작성하기 전에 원하는 부품이 모두 패키징되어 있는 제품을 찾아 실습을 진행하길 소망한다.

1 comment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