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ary

T3 Guild 7차 모임

2020년 4월 13일 월요일 오후 18시 30분, 회사내 11층 회의실에서 T3 Guild 7차 모임을 진행하게 되었다. 이번 모임에서는 10M님이 업무로 인해 참석을 못하였고 6명이 모여 모임을 진행하였다.

wordpress 사용법 공유

현재 글이 포스팅 되고 있는 wordpress 사용법이 익숙하지 않아 많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분들을 위해 사용하고 싶었으나 찾지 못했던 기능 기능들에 대해 Jay님이 자세한 설명을 해주셨다. 포스팅 글에 대표사진 넣기, 글에 대한 요약글 넣기, 좀 더 깔끔하게 보이기 위한 레이아웃 팁 등을 공유해 주었다. 기능들이 너무 많아 사용하는 것들만 사용하게 되는데 하나씩 배워가면서 사용하여 보다 읽기 좋은 포스팅 글이 되도록 노력해봐야겠다.

포스팅 진행상황

6차 모임 이후 써온 글에 대한 진행상황에 대해 공유하고 피드백을 받는 시간을 가졌다.

구십구님의 경우 WebRTC로 화상채팅 만들기가 진행 중이며 이번에는 Callee와 Caller간 중간 서버를 통해 영상 및 메시지를 주고 받는 환경을 구축하였다. 서로간의 연결을 통해 객체를 생성하고 해당 객체를 통해 통신에 필요한 응답을 주고 받고 데이터를 보내는 작업을 진행하셨다. 아키텍쳐는 단순한거 같은데 서로간의 통신을 위해 뭔가 많은 작업들을 해야하는거 같아 쉽게 접근가능한 영역이 아닐거 같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Mark님은 애자일 4대 가치와 12대 원칙을 다루셨는데 4대 가치만까지만 진행하시고 다음 포스팅에 12대 원칙을 다루는 방향으로 진행하시겠다고 하셨다. 언변력이 좋아 모든 의견에 대해 수긍할 수 밖에 없었다.

Cindy님은 DevOps 도입을 위한 도구 소개를 다루었고 버전관리 도구, 프로젝트 관리도구, 테스트 자동화 도구, 지속적 통합 도구, 가상 환경 구축 도구 등 DevOps 진행시 사용하면 도움이 될 도구위주로 방향성을 잡고 포스팅 하였다. 저렇게 많은 도구들의 사용법을 익혀야 된다고 생각하니 DevOps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으로 다가왔다.

T3 Guild 오픈일정 확정

본부내 T3 Guild 오픈일정을 확정하기 위한 논의가 진행 되었고 4월 16 ~ 17일이 좋겠다는 의견에 모두 수긍하였고 4월 17일로 오픈일을 확정 지었다. 4월 17일 전 사내망에서 외부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게 된다면 좀 더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지 않을까라는 기대감을 갖으며…

다음 주제에 대한 방향성 잡기

Jay님이 T3 Guild 오픈일정도 확정 되었고 포스팅을 모두 한번씩 해보았으니 기반은 만들어졌다는 의견과 함께 다음 포스팅에 대해 좀 더 깊고 실무적인 글을 다루고 싶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해당 논의에 대해서는 좀 더 생각을 하고 다음 모임이나 생각 나는대로 Slack에서 의견을 제시하고 논의 해보자라는 결론을 짓고 7차 모임은 마무리 되었다.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